공지사항

고객서비스

대한민국 최저가 보장, 모방할 수 없는 시온 LED입니다.

Page : Home 고객서비스 공지사항

[LED 칼럼] 화소(도트dot, 픽셀Pixel)에 대한 이해

  • 관리자 (onejin)
  • 2020-08-24 12:46:00
  • hit106
  • vote0
  • 125.180.0.158

[LED 칼럼] 화소(도트dot, 픽셀Pixel)에 대한 이해

 

 

 점이 이어지면 선이 되고, 선이 연결되면 면이 되고, 면을 가꾸면 그림이 됩니다. 점을 어떻게 연결하느냐에 의해서 선의 모양이 만들어 지고, 선을 연결 하는 방법에 의해서 그림이 그려지고, 선의 색깔에 의해 밝기와 채도가 결정 됩니다. 사람이 손으로 도화지에 선을 그릴 때는 점의 차원을 넘어서 간단히 선이 그려지지만 그려진 선을 정밀하게 살피면 점의 연결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도화지와는 다르게 전자적인 화면에서의 모든 글과 그림은 점으로 표현 됩니다. 그 점들로 다양한 고화질의 영상을 표현하기 위해서 하나의 작은 점인 램프에 빛의 삼 원소가 되는 세 가지 색깔, 즉 빨강(적Red) 초록(녹Green) 파랑(Blue)의 LED 소자를 담고 있습니다. 그리고 세 가지 색의 램프 농도를 조절하는 프로그램이 장착 된 비디오 프로세서(Vidio prosser)로 수 백 만개의 램프를 조절하며 전체 화면의 그림과 동영상이 표현 됩니다.

 화소라는 것은 바로 그 3색 램프 하나를 의미합니다. 1화소는 3색 램프 하나입니다. 하나로는 점 하나를 포현 할 수 있습니다. 두 개 이상이면 선을 표현 할 수 있습니다. 그림을 표현하기 위해서는 용도에 따라 수 백, 수 천, 수 백 만 개가 필요합니다. 이 램프의 숫자가 화면 수준을 결정하는 요소rk 됩니다. 이것을 도트dot 또는 픽셀Pixel 이라고도 합니다.

 디지털 방송을 수신 할 수 있는 후기 브라운관 TV를 SD(Standard Definition) 방식 이라고 하며 약 35만 화소(해상도: 720x480)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 이후 등장한 고화질 TV는 HD(high definition) 라고 호칭 되며 약 100만(해상도: 1,366x768) 화소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현재 가장 많이 사용 되고 있는 모니터들의 해상도인 Full-HD가 있습니다. 약 200만 화소(해상도: 1,920x1,080)를 가지고 있습니다. Full HD 화면의 정확한 화소 숫자는 2,073,600입니다.

 현재 대부분의 영상 표현 모니터들은 1920x1080 이라는 기준을 사용합니다. 여기서 기준이라는 것은 절대적인 것이 아닙니다. 초소형 램프를 만드는 정밀 기술의 발전에 의해 더 높아지거나 변형 될 수도 있습니다. 1920 이라는 숫자는 가로 한 줄에 3색 램프가 1920개가 들어간다는 의미입니다. 1080은 램프의 세로 숫자입니다. 이 둘을 곱하면 화소수가 됩니다.

 2,073,600개의 램프가 박혀있는 모니터나 TV를 Full HD 화면이라고 합니다. 우리가 매일 사용하는 휴대폰의 화질은 대부분 Full HD 이상입니다. 즉 손에 들고 다니는 그 작은 화면 안에 초정밀 램프가 200만개 이상이 들어가 있습니다. 현재 일부에서 시험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영상 장비 중에는 2k, 4k, 8k 라고 불리는 것들도 있습니다. 각각의 해상도는 220만 화소 880만 화소, 3,300만 화소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무조건 화소가 높은 것이 좋은 것인가? 그렇지 않습니다. 입력되는 영상의 수준이 8k 화질이라도 그 것을 받아서 표현 하는 화면이 같은 급이 아니라면 별 의미가 없습니다. 2k 수준의 화면으로는 8k 수준의 영상이라 해도 2k 정도로 표현하게 됩니다. 현재 일반적으로 사용 되는 대부분의 영상장비들이 Full HD(200백만 화소) 수준이기 때문에 그 이상의 기능을 가진 장비를 사용한다고 해도 고화질의 영상을 시청하기는 어렵습니다.

 LED 스크린의 화소는 크기에 따라 달라집니다. 183(4032x2304)인치와 316(6912x4032)인치를 예로 든다면, 각각 1,032,192개와 3,096,576개의 화소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두 개의 화면은 3배 가까운 화소의 차이를 가지고 있지만 청중들이 느끼는 것은 크기 이외의 화질은 거의 차이가 없습니다. 그 이유는 화면을 바라보는 거리와 램프의 밝기에 의해서도 화면의 품질이 결정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200만 화소의 영상 소스를 100만 화소와 300만 화소로 송출하는 Vidio Prosser (비디오 프로세서)가 동일한 효과의 영상을 만들어 주기 때문입니다.

 휴대폰은 손에 들고 바라보는 것이기 때문에 램프의 크기를 최소화 하여 많이 담아야 근거리에서 선명한 화질을 감상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램프가 작아지는 만큼 밝기는 크기의 한계를 넘어설 수 없는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로 인해 야외와 장거리용으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대중들이 바라보는 대형 LED 화면의 거리는 대부분 5m 이상이기 때문에 휴대폰처럼 촘촘하고 작은 램프보다는 밝은 빛을 내는 큰 램프소자를 사용하게 됩니다. 작은 램프와는 비교할 수 없는 훨씬 밝은 빛과 멀어지는 시청 거리에 의해서 선명한 고화질 영상으로 인식할 수 있게 됩니다.

 결론적으로 LED 스크린은 일반적인 모니터의 화질을 의미하는 화소(도트, 픽셀)에 의해 화질이 결정되기도 하지만 램프 소자의 개별적 크기와 거리에 맞는 적절한 밀도, 입력 영상을 받아서 LED 스크린에 송출하는 프로세서Prosser(스케일러Scaler) 등의 역할이 좀 더 중요 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게시글 공유 URL복사
댓글작성

열기 닫기

댓글작성